본문 바로가기

여행

골목남의 방방곡곡 여행TALK 블로그 개설 첫인사


(골목남 golmoknam 의 첫 번째 여행지, 거제 해금강에서)



"우리나라는 전 국토가 박물관이다."

우리나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는 나라입니다.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조상들의 체취가 살아 숨 쉬고 있음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. 일찍이 우리 국토의 아름다움을 예찬한 분이 계셨지요. 문화재청장을 역임하셨고 지금도 활발한 저술활동을 이어가고 계시며, 베스트셀러 <나의 문화유산 답사기>의 저자이신 유홍준 님!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의 소중함을 아주 임팩트 있게 일갈한 표현이 바로 '전 국토 박물관설'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. 현재진행형인 2020년 코로나 사태 이래, 대한민국 방방곡곡의 수많은 역사문화 유적지에 사람들의 발길이 드물다니 참 안타까운 노릇입니다. (블로그 개설 배경)  


방방곡곡 여행TALK 블로그

'버킷 리스트' 하나쯤은 있으시죠. 코로나 이후 가볼 만한 곳으로 국내여행지를 하나둘씩 꼽아보는 게 요즈음의 재미입니다. 그러면서 참 놀라는 게 있습니다. "아니 우리나라에 이런 곳도 있었던가?". 정말이었습니다.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'한국 관광 100선'을 보더라도 모르거나 안 가본 곳이 절반을 넘깁니다. 거제 해금강에선 그 멋진 풍광을 품고 싶고 부여 백마강에선 잃어버린 왕국 백제를 노래하고 싶고 또 영주 부석사에선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고 싶습니다. 어디 이뿐이겠습니까? 

"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" . 나태주 님의 '풀꽃'에 나오는 싯구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글월이지요. 우리의 땅, 우리의 역사 그리고 우리의 문화유산을 대하는 태도도 마땅히 이와 같아야 한다고 믿습니다. 생각할수록 참말이지 싶습니다. (블로그 주제 및 콘셉트는 국내여행 전문 블로그)


골목남 닉네임은요?


<방방곡곡 여행TALK> 블로그를 개설하게 된 골목남은 ① 우리나라 문화유산 ② 우리 역사 ③ 우리 땅에 대한 이야기를 바탕으로 한 '신 문화유산답사기'를 써 내려가고자 합니다. 골목남 나름의 잣대를 유지하되 구독자분들과의 소통도 중시할 예정입니다. 바라건대 '우리의 소중한 것'들에 대한 친절한 길라잡이가 될 수 있기를 스스로에게 다짐해 봅니다. 다만 학식이 떨어지고 미천한 경험은 향후 극복해 나가야 할 과제 중 하나이겠습니다. 닉네임 '골목남'은 말 그대로 대한민국 방방곡곡 골목골목을 누비고픈 마음에서 나온 것으로 어느덧 50플러스 시절을 맞이한 지금을 보다 의미 있고 후회 없도록 즐기고픈 마음을 담은 별명입니다. (블로그 카테고리 및 닉네임 배경)    


여러분들의 덧글과 공유 & 좋아요는 '우리 문화유산 사랑'입니다